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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일반





경영전략은 경영목표와 경영계획의 중간에 위치, 경영계획의 책정과 실시가
경영목표 실현에 유효하게 기능하도록 매개를 한다.


경영전략은 보통
계층적으로 기업전략(企業戰略;corporate strategy),
사업전략(事業戰略;business strategy), 직능전략(職能戰略;functional strategy)의
3가지 종류로 이루어진다.

기업전략은 기업 전체에 관한 전략이며, 구체적으로는 사업분야의 선택과 조합이 중심이 되는
제품·시장전략과 다각화 전략이다.

사업분야나 제품에는 라이프사이클에 의한 성쇠가 반드시 생기기 때문에
특정 사업분야나 제품을 영구히 고집할 수는 없다.
또 기술혁신 등의 환경변화도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런 것들을 감안하면서
제품개발, 신제품 선택, 기존제품의 개량, 기존제품의 생산중지,
기존시장에의 침투, 신사업 분야에의 참여, 기존사업 분야에서의 철수 등을 짜맞춘
기업활동의 장기적 테두리를 작성한다.
기업전략은 위와 같은 내용과 함께 그것을 전개하기 위한 다른 기업의 통합·합병,
혹은 자기업의 분할·재편과 같은 기본방법도 포함된다.


사업전략은 기업전략에 의하여 설정된 각 사업 분야마다 책정된 내용의 전개에 관한 자원배분과
타이밍이 문제가 된다.


이것을 받아서 생산·판매·재무·노무 등의 각 직능에 관한 직능전략이 책정된다.


따라서 경영전략을 책정할 때의 핵심은 장기적으로 기업을 어느 방향으로 가져가려고 하느냐는
성장벡터를 명확히 할 것과 시너지(synergy : 여러 자원을 짜맞춘 종합적 효과)를 추구하는 것으로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 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목표의 설정, 경쟁상황에 대한 이해,
자신과 경쟁자의 경영자원에 대한 객관적 평가 그리고 효과적인 전략수행이 문제된다.

Ⅱ. 기업 이념, 비전 및 경영목표 수립


   1. 비전 및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2. 신 성장동력 탐색 및 성장 로드맵 수립

Ⅲ. 기업 전략(Corporate Strategy)


   1. 사업 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
   2. 다각화(Diversification)
    (1) Restructuring(경영혁신)
    (2) Share Proprietary Skills(기술 공유)
    (3) Share Activities(활동 공유)
    (4) Align(제휴)
    (5) M & A(기업인수ㆍ합병)

Ⅳ. 사업 전략(Business Strategy)


   1. 레드오션 전략(Red Ocean Strategy)
   2.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

Ⅴ. 기능 전략(Function Strategy)


   1. 조직 역량 강화 전략
   2. 마케팅 전략
   3. 원가 및 재무구조 개선 전략의 수립

. 실행 계획(Action Plan)